RISE사업단(단장 최선욱)은 지난 9월 1일(월)부터 2일(화)까지 양일간 케이조선 대회의실에서 ‘2025학년도 제3차 평생교육지원센터 기업연계 세미나’를 열었다.
사업단 평생교육지원센터(센터장 김경희)와 비즈니스컨설팅학과(학과장 김상덕)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스마트조선 확산에 따라 조선업 현장에서 필수적인 구매관리와 협력사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째 날에는 이인태 경영학부 교수가 ‘효율적 재고관리와 SCM(공급망관리)’를 주제로 ‘재고 유형·비용 분석과 최적 발주 전략’을 설명했다.
이어 김상덕 비즈니스컨설팅학과 교수는 ‘효과적인 가격협상 전략’을 발표하며 조선업 공급망의 특성과 협상 사례를 기반으로 한 원가 절감·관계관리 기법을 제시했다.
둘째 날에는 창원대 박영근 경영학과 교수가 ‘전략적 협력사 관리 방안’을 강연하며, 장기 파트너십 구축, 공정한 계약, 기술 지원 및 교육, 성과 기반 평가 등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을 공유했다.
이어 전하성 명예교수가 ‘전략적 원가관리’를 주제로 원가 절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접근법을 설명했다. 김경희 평생교육지원센터장은 “이번 세미나는 현장 실무자들이 스마트조선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획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질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